본문 바로가기

s t a g e story

후기와 칼럼 사이 : 언니들

 

 






                                                                   후기와 칼럼 사이         

 

  ●   연극   ~   언니들.  09. 12. 02. 저녁 8시.  동숭아트센터 소극장.

 ●   작  :  최치언  /     연출  :  문삼화

 ●   출연진   첫째 길해연.  둘째 황정민.  셋째 김지원.  허수아비 이현균.  누렁코 김기범.  뻐드렁니 전승렬.  소방울 황동환.

 

 

 -  ~ 언니들     

        줄거리 1. 

     극이 시작 되면 쌍둥이 자매 세 명이 멀리 떨어진 옥수수 농장에 극에는 등장하지 않는 엄마와 함께 갇혀 살고 있다.  그러던 어느날 세 쌍둥이 자매는 엄마 몰래 중학교 동창모임에 가려고 삼촌이 남긴 고물차를 몰고 나간다.  얼마나 갔을까, 자동차 안에서 자매들간의 다툼으로 차는 사고로 언덕의 허수아비를 들이 받는다. 세 자매는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허수아비가 죽었는지 확인하는데 놀랍게도 허수아비는 죽지 않고 살아나 그 날밤 세 자매를 범한다. 그리고 허수아비는 옥수수 밭 속으로 사라지고 세 자매는 허우아비의 아기를 배게 되어 허수아비가 다시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줄거리 2.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허수아비는 돌아오지 않고 기다리다 지친 세 자매는 허수아비도, 중학교 동창 얘기도, 모든 이야기들이 자신들이 지어난 얘기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그들은 그렇게 떨어진 농장에서 지어낸 기억을 통해 과거를 회상하고 또 이야기를 지어내 기억을 만들었던 것이다. 그들은 그렇게 떨어진 농장에서 지어낸 기억을 통해 과거를 회상하고 또 이야기를 지어내 기억을 만들었던 것이다. 그러나 지어낸 이야기 라고 얘기했지만, 세 자매의 뱃 속의 아기는 계속 자라고 있어, 뱃속의 아기를 잔인하게 꺼내려고 서로 싸우던 첫째 와 둘째는 죽고 셋째만 남아 언니들이 사라진 공터에서 셋째는 언니들 없이 혼자 아이를 낳고 살아가야 하는 여자인 자신을  바라보게 된다.

  

 언니들에 등장하는 무책임한 아버지와 정신나간 어머니 그리고 삼촌은 이 극 - 이야기의 중요한 매개체이다. 』

 

  - 세 자매.  집나간 무책임한 아버지.  정신나간 어머니.  그리고 삼촌.   

      그들 ㅡ 세 자매의 이름은 첫째가 증오. 둘째가 인내. 그리고 셋째가 사랑이다. 이 들이 내 뱉는 대사의 대부분은 서로에 대한 험담 수준을 넘어 악담이며 저주고 서로 잡아먹지 못해서 한 시가 멀다하고 잡아먹을 듯 싸운다. 그렇게 악담과 저주를 서로에게 퍼붓고 잡아먹을듯이 으르렁 대는 반면 또 서로가 없으면 당장 자신의 생존이 두려운 그들이다. 그런 그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존재는 집나간 무책임한 아버지가 아니라 언제 올지 모르는 정신나간 어머니이다. 어머니가 올 것만 같은 총소리가 들리면 하던일을 멈추고 잡아먹을 듯이 으르렁대며 어지러놓은 세트를 순식간에 정리하고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온통 공포와 긴장감으로 모든 세포들이 곤두서 세 자매는 얼어 붙는다. 그리고 나서 다시 조용해지면셋은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자신들의 비참하고 숨기고 싶은 과거 이야기를 늘어놓으며 자신들이 처한 현실을 벗어나고자 한다.  세 자매의 이름은 첫째는 증오, 둘째는 인내, 셋째가 사랑인 이 이름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감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세상과 부모로 부터 버림받아 생긴 증오를 둘째는 인내해 보려 하지만, 늘 첫째-증오와 서로 잡아먹을 듯이 싸울 뿐 이 싸움을 말리는 건 셋째 사랑이다. 그런 그들을 어릴 때 범한 삼촌으로 인해 그들은 죄의식에 사로잡혀 있다고 작가는 얘기하지만, 이들이 중학교 동창회에 나가려고 하는 거나 그러다 사고로 허수아비를 들이 받았지만, 죽지 않고 세 자매를 범해 아기가 생기는 일련의 사건들이 볼 때 관객의 한 사람으로서 보기에 그들은 그런 현실로부터 도망치거나 혹은 인간 본연의 감정 또는 여자들의 본능으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  더불어 제목이 언니들 이라고 되어 있지만, 언니들에게만 국한된 얘기처럼 보여지지는 않는다.

 언니들은 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의식속을 가감없이, 과감하게 파고 들어간다. 성. 두려움.   

   공포. 희망. 자신이 여자이기에 강함이 아닌 약함으로 바라보게 되는 세상을 담은 극이다. 


     세 자매는 그렇게 허수아비의 아기를 배게 되고 허수아비가 돌아오기를 바라지만 허수아비는 돌아오지 않고, 그 간의 모든 이야기는 거짓이야기이며 모두 세 자매가 지어낸 이야기라고 말하지만 뱃 속에 아기는 이미 크고 있었다. 현실과 비현실 혹은 환상 또는 공상의 경계선을 넘나들며 줄타기한다. 관객으로서 보기에 혼란스러운 부분이지만, 작가의 상상과 희곡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상상을 감안 및 생각한다면 그 정도 혼란은 오히려 극을 보고 생각하는 여러가지의 방향과 가지수를 생각해 볼 수 있으므로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보아도 괜찮을 듯 하다. 또한 연극이 줄 수 있는 묘한 매력이도 하고 말이다.  그렇게 허수아비의 아기를 가진 세 자매들은 서로 자신은 아기를 배지 않았다고 감추지만, 그럴 수록뱃속의 아기는 점점 자라 모두 아기가 있음을 확인하고 세 자매는 서로의 뱃 속의 아기를 꺼내려고 살벌한 사투를 벌이지만 마지막에 살아남은 자매는 셋째 사랑이다.  셋째 사랑은 그토록 벗어나고 싶어한 옥수수 밭 공터에서 언니들 없이 혼자서 아기를 키워야 하는 자신을 바라본다. 

 언니들 - 배우들  

   첫째, 둘째, 셋째를 각각 연기한 길해연 배우, 황정민 배우, 김지원 배우 대한민국 대표 배우들이다. 극 중 쌍둥이 이지만 각자 맡은 세 자매의 역할을 첫째는 첫째대로, 둘째는 둘째대로, 셋째는 셋째대로 더할 나위 없이 큰언니, 둘째언니, 막내의 역할을 첫째는 가장 먼저 태어나 부모와의 기억이나 비밀등을 알 것만 같은 분위기를 풍기고 동생들을 위해 희생할 줄 아는 큰언니 역할을, 둘째는 드세고 욕심 많지만, 사건에 대해 정확한 통찰력을 보여주는 역할을 잘 보여주고 있다. 셋째 역시 모든 일을 침착하게 하려 하지만 정작 중요한 순간엔 자신이 불리한 상황에서는 뒤로 빠지는 모습들을 세 배우는 딱 알맞은 맞춤 연기로 보여주었다. 공연시간은 70분 남짓 되는 시간에 세 배우의 연기와 호흡은 한 순간도 무대에서 눈을 뗄 수 없게 했고, 계속해서, 쉼없이 내뱉어지는 대사와 그 대사 한 마디 할 때 마다 동시에 일어나는 표정과 몸짓은 조금도 다른 생각을 할 틈을 주지 않는다. 마치 잘 편집된 영화를 보는 거와 같은 무시무시한 착각마저 들 정도이다.  


 끝으로 - ..   

   언니들은 우리가 아는 여자들의 세계를 여자들-약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자신들의 이야기이다. 여자들의 의식 또는 무의식 속을 끝없이 파고들어가 언니들의 이야기를 풀어 내고 있고 그 이야기들은 여자들의 의식과 무의식을 왔다 갔다 하는 것처럼 현실과 비현실을 넘나들며 쉼없이 얘기한다. 마지막에 작가가 한 얘기가 짧지 않은 시간 동안 머릿속에 남아 있다. '대학로에서 보기 쉬운 코믹극도 많지만, 연극이면 조금 어려워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라는 얘기를 떠올리며 원래 연극이란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일깨워주는 극이다.